요실금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재채기하다가 찔끔. 재밌는 이야기에 하하 웃다가 찔끔. 장거리를 이동해야 한다고요? 그런 날은 더욱 걱정이 됩니다. 요실금이 발생하면 이렇게 일상생활이 위축됩니다. 요실금이 심하지 않다면 생활습관과 운동법 등으로 교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의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요실금은 원인에 따라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일류성 요실금, 혼합성 요실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때 요실금의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다르고, 치료 방법도 다르게 접근하여야 합니다.
요실금을 겪고 계신다면 복압성 요실금일 확률이 높습니다. 요실금의 80~90%는 복합성 요실금을 겪고 있습니다.
복압이 올라갈 때 요실금이 생깁니다. 줄넘기나 가벼운 에어로빅 혹은 웃는 상황에서도 발생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점점 증상이 심해집니다. 일생생활을 위해 걷거나, 자리에서 일어나는 경우에도 요실금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점점 더 소변이 참기 어려워지고,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어집니다.
예전에는 중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했으나, 요즘에는 연령대가 점점 어려지고 있습니다.
출산 후 방광과 요도를 잡아주는 골반근육이 약화돼서 발생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운동요법으로 자가 치료가 가능합니다.
케겔운동을 하면 골반근육이 강화됩니다. 골반근육의 강화로 방광과 요도가 원위치가 되면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체외자기장치료는 병원에서 자기장으로 골반근육을 수축시키는 치료입니다. 물리치료의 일종으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 또한 케겔운동처럼 골반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TVT, TOT는 늘어진 요도를 테이프로 지지해, 요도 괄약근을 닫쳐주는 수술입니다.
방광 근육은 소변이 차면서 천천히 늘어나고, 소변을 볼 때 수축해야 합니다. 그런데 소변이 덜 찼거나, 소변을 볼 때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수축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합니다. 약물을 사용해 방광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소변 시간을 늘려가는 훈련을 합니다.
방광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 소변이 넘치는 경우입니다.
요실금을 일으키는 원인을 치료하여야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을 중점으로 치료를 할지, 절박성 요실금을 중점으로 치료를 할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수술요법으로 복압성 치료를 하면 75%의 경우는 요실금이 완화됩니다. 그럼에도 요실금 증상이 남아 있는 25%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절박성 요실금 치료인 약물요법과 행동요법으로 치료합니다.
골반기저근을 강화시키면 요도와 방광을 받쳐주는 근육이 강화되어 요실금에서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요로결석 걸려보신 적 있으신가요? 옆구리를 콕콕 찌르는 증상이 있다면 요로결석일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려고 비타민C를…
비타민D 과다복용 알고 계시나요? 비타민D의 중요성이 널리 펼쳐진 것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인체에 필수적으로…
눈밑떨림 방치하신 경험 있으신가요? 눈밑떨림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했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보통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